2024년 5월 20일부터, 치과 방문 시에도 신분증 지참이 필수가 됩니다. 이는 건강보험 자격을 도용하거나 타인의 명의로 건강보험증을 빌리고 도용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법이 개정되면서 도입된 [요양기관 본인확인 강화제도]에 따른 것입니다. 본 글에서는 해당 제도의 개요, 신분증 제시 방법, 본인 확인 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 종류 및 모바일 건강보험증 이용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신분증 제시 방법
치과 접수 시, 다음과 같은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.
- 주민등록증
- 운전면허증
- 여권
- 국가보훈등록증
- 장애인등록증
- 외국인등록증
이와 같이 사진이 부착되어 있고, 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 등록번호가 포함된 공공기관 발행 증명서를 통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참고: 실물 신분증만 인정되며, 사진 및 사본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.
신분증을 두고 온 경우 대처 방법
-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: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개발한 앱을 통해 신분증 대신 사용 가능합니다.
- Play스토어 또는 App스토어에서 ‘모바일건강보험증’ 검색 후 설치
- 본인 인증 수단 선택 후 본인 인증 진행
- 비밀번호 설정 또는 생체인증 정보 등록
- 모바일 건강보험증 조회 또는 건강보험 자격 본인확인 QR 제시
본인 확인 예외 사항
- 19세 미만 환자: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이 없는 경우, 주민등록번호로 건강보험 자격을 확인합니다.
- 응급환자 등: 주민등록번호로 건강보험 자격 확인 가능
본인 확인 강화 제도 개요
- 도입 배경: 건강보험 자격 도용 및 부정 수급 예방
- 시행일: 2024년 5월 20일
- 적용 대상: 모든 치과 방문자 (초진 및 재진 환자 포함)
2024년 5월 20일부터 의료기관 방문 시 본인 확인 강화 모바일 건강보험증 신청
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과 의원 방문 시 신분증 지참이 필수가 됩니다. 이는 건강보험 자격 도용 및 부정수급 방지를 위한 「국민건강보험법」 개정에 따른 조치입니다. 본 글에서는 본인 확인 강화 제도의 배경, 진행 방법, 본인 확인에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의 종류 및 모바일 건강보험증 이용 방법 및 신청 등에 대해 상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.
hellotop11.com
FAQ
Q1: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모든 치과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?
A1: 대부분의 치과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방문 전 해당 치과의 정책을 확인하세요.
Q2: 외국인등록증이 없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?
A2: 외국인등록번호가 포함된 다른 공공기관 발행 증명서를 제시하거나,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Q3: 신분증 대신 학생증을 사용할 수 있나요?
A3: 학생증은 공공기관이 발행한 신분증에 포함되지 않으므로, 본인 확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치과 방문 시 신분증 또는 모바일 건강보험증 준비로 본인 확인 절차에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. 이는 모두의 안전과 건강보험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.